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경기도

22년 2월 경기도 김포시 부동산 공부(3/3) - 수요과 공급 및 대장아파트, 저평가아파트 찾기

by 성나블 2022. 2. 13.

※ 경기도 김포시 부동산 공부(1/3) - 지역분석(인구, 교통환경, 일자리) 보고오기↓

 

 

22년 2월 경기도 김포시 부동산 공부(1/3) - 지역분석(인구, 교통환경, 일자리)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소양 쌓기(부동산 지역 분석) 지역: 경기도 김포시 - 경기도 김포시는 동쪽으로는 일산서구, 파주시 / 서쪽으로는 강화도 / 남쪽으로는 인천 서구, 게양구, 서울 강서구 /

triviawithme.tistory.com

 

 

※ 경기도 김포시 부동산 공부(2/3) - 지역분석(인프라, 주거환경, 학군) 보고오기↓

 

22년 2월 경기도 김포시 부동산 공부(2/3) - 지역분석(인프라, 주거환경, 학군)

※ 경기도 김포시 부동산 공부(1/3) - 지역분석(인구, 교통환경, 일자리) 보고오기↓ 22년 2월 경기도 김포시 부동산 공부(1/3) - 지역분석(인구, 교통환경, 일자리)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소양 쌓기(

triviawithme.tistory.com

 

 

 

 

 

 

수요과 공급

<수요>

 o 청약경쟁률

 

<김포마송택지지구 디에트르>

김포마송택지지구 디에트르 청약경쟁률
21년 3월 청약

21년 3월이 마지막 청약이었는데, 해당 위치가 통진읍쪽에 위치하여 사실상 입지는 좋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청약경쟁률이 쎘다. 분양가가 전용59평형이 2억 중~후반대로 저렴했기 때문에 가격때문에 경쟁률이 쎘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분양하는 곳이 없어서, 최근의 수요는 청약경쟁률로는 알기 어렵다.

 


 

o 미분양

 

<김포시 미분양>

김포시 미분양

최근 분양한 곳이 없고 분위기가 21년까지 상승장이었기 때문에 미분양이 있을리 만무하다.

 

인접한 검단이나 일산쪽의 미분양을 살펴보면,

 

<인천광역시 서구 미분양>

인천광역시 서구 미분양

21년 12월 기준 인천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결과, 인천시 전체는 425세대이며, 서구는 237세대이다. 인천에서 미분양의 반이 서구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다. 업체별로 비공개를 요청하는 곳이 많아서, 정확히 어느지역에서 미분양이 나온지 알 수는 없지만 서구면 청라, 검단이기 때문에 검단에 미분양이 일부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고양시 미분양>

고양시 미분양

고양시는 구 단위로 미분양을 확인할 수 없어 전체 미분양을 보니 113세대가 있는 것으로 나오는데 몇 년전에 선호하지 않는 지역에 입주했던 아파트들의 미분양이 기록상 남아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하지는 않고 아무튼 미분양은 거의없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추후 김포에서 분양은 북변동 일대 재개발을 통해 나오게 될텐데, 미분양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인천 검단의미분양, 청약경쟁률도 함께 체크해보면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검단과 맞닿아 있기는 하지만, 검단이 일부 미분양이 있다고 해서 김포에 영향을 주는 것은 거의 없을 것 같다.

 


 

<공급>

 

<김포시 입주예정물량 및 지역>

김포시 입주예정물량
김포시 입주예정지역

2025년까지 입주예정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수준인데, 그 마저도 통진읍쪽에 대부분이 입주예정이기 때문에 한강신도시, 김포구도심 쪽은 공급으로 인한 영향은 전혀 없고, 다만 앞에서 살펴봤던 북변3,4,5구역 재개발을 통한 새아파트 입주가 6~7천세대가 되는데, 한 번에 입주만 하지 않는다면 공급쇼크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광역시 서구 입주예정물량 및 지역>

인천광역시 서구 입주예정물량
인천광역시 서구 입주예정지역

다만, 인천광역시 서구 그 중에서 특히 검단에 3만 세대 이상의 많은 물량이 22년부터 입주가 예정되어 있고 분양도 아직 많이 남아있어서 향후 경쟁률과 미분양을 잘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직접적인 영향은 없겠지만 그래도 대체지로서, 김포의 집값이 오르지 못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참고로 고양시 일산서구는 552세대만 현재 입주가 예정되어 있다.)

 

 

 

 

 

 

대장아파트 찾기

지역분석을 통해 살펴보면, 한강신도시와 김포 골드라인을 따라 이어지는 주거단지가 김포의 대부분이고 이 중에서 역세권이거나 한강조망이 좋은 곳, 신축아파트가 시세를 이끌어 갈 것으로 판단된다.

 

 

<20년 1월 1일 ~ 22년 2월 13일 31 ~ 35평형 실거래 최고가 순위>

김포시 31~35평형 아파트 최고가 순위

 

<호갱노노 분위지도>

호갱노노 분위지도
호갱노노 분위지도

 

두 개를 종합해보면, 현재의 김포 대장아파트는 한강메트로자이 1~3단지이다.

실거래가와 호가를 보면, 이 중에서도 2단지 - 1단지 - 3단지 순으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고, 아무래도 단지수가 많은 곳이 커뮤니티 시설이 더 좋게 되어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현재 자이가 대단지로 상권도 잘 갖추고 있어서 당분간 시세를 견인해나가는 역할을 하겠지만, 주변에 초등학교만 1개 있어서, 학군이 별로 좋지 않은 단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재개발되는 구역에 학군과 상권이 모두 갖춰진 지역으로 시세가 이동할 수 있고, 나중에는 한강변쪽까지 시세가 확장되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분위지도에서 위에 있는 평당가 높은 곳 한 곳은 운양역라피아노 라는 곳으로 주택단지들로 이루어진 타운하우스)

 

 

 

 

 

 

저평가아파트 or 미래유망한 아파트 찾기

김포시 미래유망한아파트

o 오스타파라곤2단지

  - 연식이 자이에 비해 10년 정도 더 오래된 아파트이기는 하나, 아직 13년차로 그리 오래된 구축아파트는 아니고, 무엇보다 위치가 좋다.

  - 걸포북변역 역세권 + 도로 하나 건너면 초등학교 + 파인스타, CGV 등 상권 이용 가까움

    * 초등학교를 도로건너서 가야된다는 건 좀 아쉬운 부분

  - 사실 현재 가격이 저평가 되어 있다기 보다는, 향후 걸포북변역 일대 재개발이 되면서 그 일대 신축아파트와 옆 자이가 시세를 이끌어주고, 갭메꾸기를 하는 1순위 아파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김포시 미래유망한아파트

o 고창마을KCC스위첸('11. 10. / 1,090세대)

  - 장기역이 GTX-D로 신설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 그렇다고 하면 결국 GTX-D를 바로 이용하게 되는 역세권이 전체적으로 많이 오를 것인데, 그 중에서도 주변 초, 중, 고 다 끼고 있고 녹지가 잘 형성되어 있는 KCC스위첸이 입지가 좋아보인다.

  - 장기역 초역세권 아파트들은 물론 출, 퇴근만을 고려할 시에는 좋겠지만 자녀를 키우기에는 학교가 멀어서 불편함이 있고, KCC에서 도보로 7~8분이면 역에 갈 수 있기 때문에 도보로 다니기에 어렵지 않은 거리이다.

  * 신영지웰, EG더원아파트는 연식이 조금이지만 더 오래됐고, 단지 세대수가 적고, 주변에 중, 고등학교가 없음

  * 휴먼시아1단지: 임대아파트

  - 물론, 시세가 오르면 이 일대가 다 같이 오르겠지만, 실거주하기에 좋은 곳이 시세방어도 되면서 투자를 하기에도 좋기 때문에 한 번 생각해 보았다.

 

현재, 김포는 시장 자체는 나쁘지는 않지만, 인접 검단신도시의 대규모 입주물량을 고려해보아야 하고, 지금은 저평가 되어있거나 재건축 사업성이 있는 아파트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거나, 실거주를 할 생각이려면 길게 보고 지금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