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경기도

22년 2월 경기도 부천시 부동산 공부(1/3) - 지역분석(인구, 교통환경, 일자리)

by 성나블 2022. 2. 3.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소양 쌓기(부동산 지역 분석)

 

지역: 경기도 부천시

경기도 부천시 위치

경기도 부천시는 동쪽으로는 서울 양천구, 구로구 / 서쪽으로는 인천시 게양구, 부평구, 남동구 / 남쪽으로는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 북쪽으로는 서울 강서구와 연하고 있는 곳이다.

1기 신도시인 중동이 위치하고 있으며, 시 면적이 53.45km²인데 왠만한 '구'보다 작거나 비슷한 크기로 매우 작은 도시에 많은 것들이 밀도있게 위치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 용인시 기흥구: 81.67km²

* 성남시 분당구: 69.36km²

* 고양시 일산서구: 42.56km²

 

 

 

<경기도 부천시 행정구역>

경기도 부천시 행정구역
출처: 부천시청

부천시는 오정동, 성곡동, 신중동, 상동, 중동, 심곡동, 부천동,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 총 10개 동의 행정구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법정동 기준으로 하면 다름)

 

 

 

 

 

1. 인구

부천시 동별 인구수
부천시 동별 인구수
부천시 동별 인구수

o 인구수 상위 5개 동: 중동 - 상동 - 송내동 - 심곡동 - 소사본동

 

부천시 중앙과 남서쪽에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것을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천시 동별 인구수

 


 

<인구 수 변화 추이>

부천시 인구수 변화 추이

 

<세대 수 변화 추이>

부천시 세대수 변화 추이

o 현재 인구 수는 약 80만명이고, 이전에 비해 인구수가 줄고 있는 추세이나, 세대수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도시에서 최근 나타나는 양상으로 우선은 인구수가 줄어들고 있는 부분은 좋은 부분은 아니나 절대적인 인구수가 광역시급으로 많고 세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주택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생각된다.

 


 

<부천시 최근 2년간 순인구 이동>

부천시 최근 2년간 순인구 이동

서울 및 광명시에서 부천으로 많이 전입오고, 부천인구는 주변 인접 도시와 파주, 화성, 평택으로까지 전출을 가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집값 상승에 따라 서울에서 밀려나온 사람들이 시흥으로 가고, 시흥에 있던 사람들이 주변 외곽으로 밀려나가고 있는 형태이다. 전출인구가 더 많기는 하나, 그래도 서울 외곽지역에서는 부천을 그래도 서울 대안으로서 생각하고 이동한 모습이 아닌가 싶다.

 

 

 

 

 

 

2. 교통환경

<현재>

부천시 현재 교통환경

o 지하철(1호선, 7호선, 서해선)

  - 1호선은 완행, 급행, 특급이 운행된다.

    * 급행 노선: 용산 - 노량진 - 대방 - 신길 - 영등포 - 구로 -구일 - 개봉 - 역곡 - 부천 - 송내 - 부평 - 동암 - 주안 - 제물포 - 동인천

    * 특급 노선: 용산 - 노량진 - 신도림 - 구로 - 부천 - 송내 - 부평 - 주안 - 동인천

    * 부천에서 서울, 인천으로의 출, 퇴근을 1호선을 타고 하기에 특급, 급행선까지 있어서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수월. 다만 이용객이 많아 항상 지옥철이라고 하니 그 부분은 감안해야겠다.

    * 특급이 급행보다 더 빠르지만, 같은 노선을 쓰기 때문에 급행 뒤에 조금 있다가 특급이 있다고 해서 특급을 기다릴 필요는 없다고 한다. (특급이 급행을 추월해서 운행하지는 않음)

    * 부천역에서 용산역까지 24분 ~ 31분 정도 소요

 

<1호선 이용객 순위>

수도권 1호선 2021년, 일평균 승하차량
출처: 나무위키


  - 7호선은 급행노선이 따로 없다.

    * 노선이 길기 때문에 급행노선에 대한 요구도 많이 있었으나, 실제 설계 및 공사를 하기에는 제한사항이 많다고 한다.

    * 상동역에서 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22분, 강남구청역까지 55분 정도 소요

 

<7호선 이용객 순위>

7호선 이용객 순위
출처: 나무위키


  - 서해선은 현재 기준으로 12개 역으로 운영되며, 소사 ~ 원시역까지는 32분이 소요된다.

    * 서해선은 추후에 개통되고 개발이 되는 것들과 연관이 많이 있기 때문에 미래 교통환경에서 다뤄봐야겠다.

 

<서해선 이용객 순위>

서해선 이용객 순위


o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 부천에서는 중동, 송내 IC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수도권 전체를 아우르는 고속도로이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고속도로이면서, 그에 따른 상당한 교통량으로 차량정체가 심한 곳이다. 하지만,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서 이용하기에는 괜찮다.

    * 막히지 않을때는 부천에서 판교, 광교, 강남까지 30 ~ 40분정도 소요

 

 

o 경인고속도로

  - 인천과 서울을 연결하기 위한 횡으로 된 고속도로이나, 길이나 고속도로 구간만 봐도 효용성은 그닥 높지 않은 것 같다.


o 부천종합터미널(소풍 터미널)

  - 지하철이 나름 잘 발달되어 있고, 광역버스로 근처 서울이나 인천도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터미널을 이용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고 한다.(규모에 비해)

  -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곳으로, 추후에 살펴보겠지만 다른 도시로의 이동을 위한 주요 교통환경으로서 판단하기 보다는 이 일대 인프라의 이점으로 판단하는게 좋을 듯 하다.(지하철로 충분히 커버 가능)

 

 

 

 

 

<미래>

o GTX-B

GTX-B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GTX-B 노선이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지나서 가게 되면, 여의도, 서울역, 청량리까지 금방갈 수 있고, 결국 청량리에서는 수도권 왠만한 지역을 다 이동할 수 있게 환승이 되기 때문에 설치만 된다면 꽤나 큰 호재라고 생각한다.

물론, 언젠가는 되긴 하겠지만 GTX-B 계획수립자체가 계속 지연되고 있고, 현재는 23년 정도에 착공 예정이다.

(29년 개통예정인데 개통일자도 착공이 늦춰진 만큼 조금 더 보수적으로 보면 30년이 넘어갈수도 있을 것 같기도..)


o GTX-D

인천시 요구 GTX-D 노선
출처: 인천일보

GTX-D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고, 김포에서 부천까지만 이어지는 지선과 같은 개념으로 이전에 구상이 된 적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윤석열 후보가 GTX-D, E, F를 공약으로 내세운 후에 더욱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이에 인천시에서는 Y자 형태로 건설이 되어야 한다고 얘기를 하고 있고, 어찌되었던 간에 부천입장에서는 부천종합운동장역을 무조건 거쳐가게 되어있고, 이를 통해 강남, 삼성, 잠실까지 갈 수 있다고 하면 부천입장에서는 GTX-B보다 더 큰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이 없기 때문에, 향후 대통령이 누가 당선이 되고 공약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사 공약대로 추진한다고 해도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되는지는 잘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GTX관련 공약은 별도로 포스팅 한 적이 있으니 참고하면 될 듯 하다.

 

 

윤석열 대통령 후보 공약 GTX-A, B, C 노선 연장, D, E, F 노선 신설

윤석열 대통령 후보 공약 요약 '22. 1. 7.(금)에 윤석열 후보가 1기 GTX(A, B, C) 노선을 연장하고 2기 GTX(D, E, F)를 신설하고자 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발표하였다. 국민의 힘 측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

triviawithme.tistory.com


o 서해선(대곡소사선)

서해선 미래 노선도(예정)

현재는 소사 ~ 원시까지만 개통되어 있으나, 남쪽으로는 국제테마파크역과 서화성남양역(송산)이 2023년 10월에 개통예정이고, 북으로는 2023년에 일산까지 개통예정이다.

 

2019년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수도권 서북구 광역교통개선 구상(안)에 서해선을 운정역까지 연장하는 것이 발표되었고, 관련해서 파주시에서 타당성검토를 요청하여 진행중에 있다.

 

결론은 서해선은 일산까지는 확정이고 추후에는 더 위로 연장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고, 위의 GTX-B, D와 서해선연장이 모두 실현되면, 부천종합운동장역은 쿼드러플 역세권(7호선, GTX-B, GTX-D, 서해선)이 된다.

 

현재는 역인근에 종합운동장 외에 특별한 것은 없으나, 역세권개발사업으로 부천시에서 이 일대를 개발 중에 있고, 향후 개발과 교통호재들의 시기가 맞물리는 날이 오면 이 일대의 가치가 매우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o 서창-김포 지하고속도로

서창~김포 지하고속도로 계획

앞에서 얘기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실시하려는 사업으로, 장수 IC ~ 김포 TG까지 지하로 고속도로를 건설하여 상, 하로 교통량이 분산되게 하여 정체를 해소하고자 하는 목적에 있다.

 

부천시 인근이 차량으로 다니기에는 정체때문에 매우 어려운데, 이러한 고속도로 개발이 있으면 더욱 더 살기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만, 한 가지 우려되는 것은 이 고속도로 사업을 HDC현대산업개발이 맡아서 할 예정이었는데, 지난 번 광주에서의 사고로 인해 이 사업까지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이 되고, 그렇게 되면 2029 ~ 2030년은 되야 준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3. 일자리

부천시 일자리

위의 지식산업센터나 부천시청을 제외하고는 규모가 크게 일자리가 모여있는 곳은 없고, 서비스업, 일반 상업 위주로 형성되어 있고 주요 일자리는 서울, 인천 등으로 출, 퇴근을 하며 베드타운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o 부천테크노파크

부천 테크노파크 전경
부천테크노파크 현황

오래전에 지어진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곳으로, 4개 단지가 있으며 그래도 연구기관도 있고 그 외에 공장 등 꽤나 일자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o 삼보테크노타워

삼보테크노타워 전경

 

 

o 춘의테크노파크

춘의 테크노파크 전경

 

 

o 부천테크노밸리U1센터

부천테크노밸리 전경

  - 지하3층 ~ 지상20층의 지식산업센터로, 21년 6월에 지어져 최신 건물로 현재 공실률을 확인해보고 싶었으나, 이는 확인하기 제한되었다. 가장 최근에 지어진 대단지 지식산업센터로, 이 일대에서 시세를 이끌어가지 않을까 싶다.

 

 

 

전반적으로 부천시청과 춘의역 인근에 많은 일자리가 있기 때문에 직주 근접을 고려하여 이 인근에 거주를 할 수도 있겠으나, 그것보다는 인프라나 학군, 자연환경, 교통환경을 더 우선 적으로 고려해서 거주지를 택하지 않을까 싶다.

이유는 제일 앞에서 얘기했듯 도시가 워낙 작기 때문에 부천시 내에 있는 직장이라면 출, 퇴근하기에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그 외적인 요소를 더 신경쓰지 않을까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