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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경기도

22년 1월 경기도 광주시 부동산 공부(1/3) - 지역분석(인구, 교통환경, 일자리)

by 성나블 2022. 1. 20.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소양 쌓기(부동산 지역 분석)

 

지역: 경기도 광주시

경기도 광주시 위치

경기도 광주시는 하남, 성남, 용인, 이천, 양평에 둘러쌓여 있다.

위치 상으로만 보면, 성남, 하남, 용인과 가까워서 괜찮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고, 경강선으로 판교까지 금방 갈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되어서 분석해보았다.

 

 

 

<경기도 광주시 행정구역>

경기도 광주시 행정구역

 

 

 

 

 

1. 인구

경기도 광주시 읍,면,동 인구수
경기도 광주시 읍, 면, 동 인구수

o 인구 수 상위 5개 읍, 면, 동: 오포읍 - 초월읍 - 태전동 - 곤지암읍 - 송정동


<인구수 변화 추이>

경기도 광주시 인구수 변화 추이

 

<세대수 변화 추이>

경기도 광주시 세대수 변화 추이

o 현재 인구수는 약 39만명으로, 인구수, 세대수 모두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2년간 순인구 이동>

광주시 순인구이동

최근 순인구이동을 보면 서울쪽에서 광주시로 계속적으로 이동하고 있고, 광주시에서는 오히려 더 먼 곳으로 인구가 이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수도권 집값 상승에 따른 모습이지 않을까 싶다.

 

 

 

 

 

 

2. 교통환경

<현재>

경기 광주 교통환경(현재)

o 지하철

 - 경강선이 남동방향으로 지나가고 있고, 수도권쪽으로 가면 판교까지 직행으로 이어진다.

   * 곤지암역 → 삼동역: 14분(직행)

   * 삼동역 → 판교역: 8분(직행)

   * 삼동역 → 강남역: 33 ~ 35분(경강선 → 신분당선 환승)

 - 주요 일자리와의 거리가 경기도 광주 행정구역 내 마지막 경강선 역인 곤지암역에서 이동을 해도 판교까지 22분, 강남까지 50분 정도면 출, 퇴근 하기에 나쁘지 않은 거리라고 생각된다.(다만 아파트에서 역까지의 시간을 추가로 넣어서 어느정도 소요되는지 확인 필요)


o 버스

 - 광주종합터미널: 강릉, 경주, 김포공항, 대전, 원주, 제천, 청주, 포항으로 운행하며 대전, 김포공항을 제외하고는 거의 1일 1운행을 실시하고 있다. 코로나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해당 터미널은 교통수단으로서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지는 않다.

 - 곤지암터미널: 동네 작은 터미널 정도로, 주요한 도시로 가는 버스가 아니고 근처에만 가는 시외버스가 운행되고 있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터미널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시외, 고속버스터미널로서의 역할은 다 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 같다.


o 도로

 - 서울로 이동할 때는 위 표기한 고속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횡의로 형성되어 있는 일반 국도를 이용하는데 주말이나 퇴근시간에는 매우 혼잡한 경우가 많아 차로 이동하기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 광주원주고속도로를 이용해서 강원도로 쉽게 갈 수 있지만, 그래도 광주에서 강릉까지 이동하려면 차로 2시간 가량 소요된다.

 

 

 

 

<미래>

o 수서광주선

수서광주선 노선도

 - 2019년에 예비타당성검토를 통과하고 '21년 1월 부터 기본계획 수립 중에 있다. 수서에서 광주까지 정거장을 많이 건설하지 않으려는 계획으로 광주에서 10분만에 수서로 진입할 수 있어, 완공이 되면 서울권 진입에 한결 더 용이해져 큰 메리트라고 생각된다.

 

 - 용인에서는 해당 노선을 연장해서 에버랜드까지 이어지는 것을 요청하고 있다. 연장이 되서 용인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 수서~삼동 사이에 도촌야탑역(가칭) 1개 정거장을 추가로 건설하는 것을 계획에 포함하고자 성남시에서 요청하는 것으로 보인다.

수서광주선 노선도
출처: 성남시청

 - 현재 개통예정은 27~29년 사이 일 것으로 판단이 되는데, 보수적으로봐서 29년에 개통이 된다고 볼 수 있겠다. 매우 큰 메리트지만 너무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안타까운 점이다.

 

 

 

o 위례삼동선

위례삼동선
출처: 성남시청

추후 위례에 위례중앙역이 신설되고 나면 그 역과 삼동역을 오가게 되는 위례삼동선이 신설될 예정이다. 언제 착공할지는 아직 미정이기 때문에 추후 해당 사업이 진행된다고 하면 관심있게 보면 좋을 듯 하다.

 

 

 

o GTX-A 연장 및 수서광주선 접속부 연결 요청 / 8호선 연장 노력

GTX 연장 요청
GTX-A 수서역 접속부 설치
광주시장 8호선 연장 노력

위 내용들은 전혀 공식적으로 반영된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광주, 여주, 이천시가 합심해서 교통망을 확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시민들 입장에서는 시장이나 관계인원이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노력하는 모습이 중요하기 때문에 향후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다.

(물론 이 사항을 토대로 투자를 하면 절대 안된다;; 공식적으로 발표가 나도 엎어질 수 있는게 교통망 관련 사업이기 떄문에..)

 

- 우선 확정된 개발만 보면, 삼동역은 수서광주선, 경강선, 위례삼동선의 트리플 역세권이 되고 경기광주역은 수서광주선, 경강선의 더블 역세권이 된다. 게다가 새로 신설되는 노선이 전부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괜찮아 보인다.

 

 

 

 

 

 

 

3. 일자리

자급자족 도시가 아니기 떄문에 일자리라고 할 만한 곳이 위쪽의 광주시청이나 지방법원 정도밖에 없다.

경기 광주는 순전히 판교접근성으로, 일자리와의 접근성으로 볼 도시이지 자체적인 일자리를 판단할 도시는 아닌 것 같다.

 

결국 앞으로 교통망이 얼마나 빨리 진행되는가에 따라 시의 미래가치가 좌우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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